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신한카드 리볼빙 신청과 해지(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다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아마 사용을 안하시는 분들을 찾는것이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는 잘 쓰면 정말 좋지만 남용?하게 되면 삶이 힘들어 지게 만드는 것이죠. 오늘은 신용카드에서 결제일이 다가왔는데 결제할 대금이 없다면? 난감하시겠죠. 이럴때를 위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다른말로 리볼빙에 대해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신한카드의 리볼빙 신청방법과 해지방법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리볼빙이란?

우선 리볼빙의 신청과 해지에 관해 알아보기 전에 리볼빙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려드려야 할것 같아요. 리볼빙이란 신용카드의 카드대금을 분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정식 명칭은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이라고 합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의 일부를 결제하면 나머지는 다음달로 이월이 되며, 이월 금액에는 일정액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리볼빙을 이용하는 분들의 가장 큰 특징인 결제금액을 일부 이월하더라도 연체로 적용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신한카드 리볼빙 신청

신한카드의 리볼빙 신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합니다.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으 상단 메뉴중에서 "금융"을 선택합니다.

금융메뉴에 있는 8가지 메뉴 중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리볼빙 신청에 앞서 신한카드 리볼빙은 어떤 서비스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신한카드는 리볼빙 신청에 앞서 리볼빙이 어떤것인지 알아볼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리볼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결제비율입니다. 결제금액에서 얼마의 비율로 다음달로 이월을 할지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조금만 이월하면 리볼빙의 의미가 약해지고, 많이 이월하면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자가 잘 판단하셔서 결정을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이번달 청구금액이 3백만원이며, 리볼빙 약정에 포함되지 않는 최소 비율이 10%이기 때문에 약정 미적용 금액이 30만원입니다. 이 10%의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당월에 무조건 결제를 해야하는 최소 비율입니다. 

3백만원에 대한 60%약정 비율로 신청을 하게 되면 이번달에 실제 내야하는 결제금액은 192만원이 됩니다. 192만원의 산정은 300만원의 10%인 30만원이 무조건 결제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이 되며, 나머지 162만원은 270만원의 60%인 것입니다. 잘 이해가 되시나요? (100-10) x 60% + 10% 즉, 약정으로 60%를 선택하게 되면 총결제금액의 64%를 결제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한카드 리볼빙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신한카드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리볼빙 신청

1. 신한카드 리볼빙 신규 신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의 신규약정부터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리볼빙 종류에는 일반과 선택형이 있는데 대부분 일반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2. 리볼빙의 약정기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실 기간에 따른 장점이나 단점 등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고민이 필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하시다가 해지가 된 후에는 또 신청을 해야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해 두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약졍결제비율을 선택해야 합니다. 리볼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약정결제비율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서 해야하기 때문에 추천을 드리거나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결제대금이 많이 부족하면 최대한 약정을 하시는 것이 좋고, 많이 부족하지 않다면 조금만 약정을 하셔도 될 듯합니다. 뒤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리볼빙의 수수료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4. 약정 신청내용을 확인합니다. 다시한번 신청한 약정결제비율과 약정 기간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일시불 이자율이 나오는 데 무려 10%가 넘는 이자율이 발생합니다. 리볼빙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게 바로 이 높은 수수료 때문입니다. 하지만 불가피 하게 사용을 해야 한다면 빠른 시일내에 결제대금을 다 결제하신 후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주요 안내사항입니다. 리볼빙의 신규약정에 대한 주요 안내사항이기 대문에 한번 읽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약정 이전 일시불 적용 신청입니다. 리볼빙을 신청한 날짜를 기준으로 이전에 사용한 금액이 있으면 리볼빙 약정에 포함을 시킬지 아니면 적용하지 않을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리볼빙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신한카드 리볼빙 해지

신한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시다가 해지를 하실 경우에도 신청과 마찬가지로 금융-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에서 약정해지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약정해지는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이 됩니다.

약정해지를 클릭하시면 리볼빙 해지가 가능한데요. 저는 리볼빙 사용을 하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해지메뉴의 상세한 리뷰는 힘드네요. 신청보다는 훨씬 간단한 절차이기 때문에 금방 해지를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신한카드의 리볼빙 신청과 해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정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용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용을 하시더라도 빠른 시일내에 신청 해지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죠? 약정 수수료가 10%가 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