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부천페이 신청방법 사용처 가맹점 알아보기(부천지역화폐)

 

전국적으로 코로나 사태로 인해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얼마를 언제 누구에게 줄것인지 등이 논쟁거리인데요. 사실 이것보다 먼저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혜택이 있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오늘 소개해 드릴 부천페이는 부천시에서만 해당되는 것이지만 전국의 대부분 지자체에서도 지역사랑상품권과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있으니 참조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천페이의 신청방법과 가맹점, 사용처, 사용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천페이?

우선 부천페이가 어떤것인지 부터 먼저 살펴볼게요. 부천페이는 부천시가 발행하고 부천내에서만 사용가능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부천의 자금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반대로 관내 유통을 증가시켜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1. 부천페이의 발행은 언제?

 

 

부천페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2가지 형태로 발행이 되었습니다. 온라인(스마트폰 경기지역화폐 앱)은 2019년 4월 1일에 발행이 되었고, 오프라인(NH농협은행 11개 지점)은 2019년 5월 20일에 발행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지역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인센티브를 10% 상향하여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부천페이, 왜 필요하지?

 

부천페이는 관외소비를 억제하여 지역자본 유출 방지로 지역내 소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지역내 자금순환과 유통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발행 확대를 통한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 선순환 도모를 위하여 전국적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경기도 31개 시·군도 발행 운영중에 있습니다.

 

 

 

▶부천페이 혜택은?

우선 부천페이는 사용하는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갑니다.

 

1. 소비자 혜택

소비자가 부천페이를 사용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구매시의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명절에는 10%가 할인이 되고 평상시에는 6%가 할인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한시적으로 2020년 7월 31일까지 10%의 인센티브를 적용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도는 개인 월한도가 50만원입니다. 

 

두번째 혜택으로는 연말정산을 하실 때에 소득공제가 무려 30%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보다 높은 비율이기 때문에 카드와 잘 분산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천페이 카드의 연회비가 무료라는 것은 귀여운 혜택입니다.

 

2. 가맹점 혜택

부천페이를 가맹하는 가맹점이 받는 혜택으로 기본적으로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고 가맹수수료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부천페이 결제로 인해 새로운 수요층 확보로 시민들의 방문이 증가하여 배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부천페이는 기존 IC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운영중이면 현재와 동일하게 카드결제 받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부천페이 구입은?

이처럼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천페이는 어떻게 구입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부천페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2가지 방법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는 스마트폰 어플인 경기지역화폐앱을 설치하여 구매를 하실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는 관내의 NH농협은행 11개 지점에 방문하여 현금으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부천페이 사용은?

부천페이는 신용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부천시 관내 음식점, 동네슈퍼, 카페, 소상공인(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이미용실, 의원, 약국, 학원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제한되는 곳 : 백화점, 쇼핑센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연매출액 10억 초과 사업체(전통시장 매출제한 없음),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을 하실 수가 없습니다.

 

 

1. 구매한도 

  • 개인 구매는 월 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50만원 한도 초과 구매시 인센티브는 추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 기업, 법인, 단체는 구매한도에는 제한이 없으나, 구입시의 인센티브 제공은 없습니다.

2. 신청과 사용방법

부천페이는 온라인으로 스마트폰 어플인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NH농협은행 11개 지점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후 카드 신청 및 충전(현금 결제)를 하여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3. 가맹점 확인

부천페이는 사용제한된 업체외에 IC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단말기 설치업체에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가맹점 스티커가 필요한 소상공인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수령 후 부착하시면 됩니다. 사용가능 업체 목록은 부천시 홈페이지(부천페이)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천페이의 신청방법과 가맹점, 사용처, 사용방법 등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