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제로페이 사용법 알아보기

혹시 제로페이를 들어보셨나요? 출시된 지는 조금 지났지만 요즘 많은 분들이 점점 이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지역사랑상품권과 같은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을 제로페이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제로페이의 이용율은 높아질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들어는 보았지만 잘 모르는 제로페이의 사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로페이

제로페이는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라고 합니다. 민관이 협력하여 간편결제와 계좌이체 수수료는 대폭 낮추고 QR코드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상공인은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10인 미만)인 소기업을 말합니다.

 

 

 

■ 제로페이 결제서비스

제로페이는 이용하는 소비자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 모두 혜택을 받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요혜택들과 특징들을 소개합니다. 

 

1. 결제부담 제로
소상공인분들의 결제수수료 경감을 위해 정부와 금융회사, 결제사업자가 협력해 결제 수수료 0원의 제로페이를 실시.

2. 가맹점 관리
제로페이 웹사이트/앱을 이용해 환불/취소, QR코드관리, 직원관리 등 가맹점관리를 할 수 있음.

3. 소비자 혜택
고객에게는 공공시설 할인과 소득공제율 30%의 혜택. 

4. 편리한 결제
제로페이는고객이 사용중인 간편결제앱을 그대로 사용합.

 

 

■ 제로페이 결제방법

제로페이의 결제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알고는 계시지만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사용하기기 꺼려진다고도 하는데요. 제로페이는 정말 간편하게 총 3가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소비자 휴대폰 간편결제 앱으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Step 1 : 간편결제 앱 실행, 결제에 사용할 간편결재앱을 실행합니다.

Step 2 : QR코드 촬영, 간편결제앱의 QR코드 촬영모드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Step 3 : 금액 입력, 결제앱에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계산.

 

2. 소비자 휴대폰 간편결제 앱으로 결제화면에 보이는 QR코드를 촬영

Step 1 : 간편결제 앱 실행, 결제시에 사용할 간편결제앱을 실행.

Step 2 : QR코드 촬영, 간편결제앱의 QR코드 촬영모드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Step 3 : 결제확인, 간편결제 앱애서 결제한 후, 소비자 또는 가맹점의 결제화면에서 결제결과를 확인.

 

3. 소비자 휴대폰 간편결제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

Step 1 : 간편결제 앱 실행, 결제에 사용할 간편결제앱을 실행

Step 2 : QR코드 생성, 간편결제앱의 QR코드를 생성하여 가맹점에 제시.

Step 3 : QR코드 스캔, 가맹점은 스캐너로 소비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

 

 

■ 제로페이 혜택 - 소비자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제로페이는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이용혜택이 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1. 소득공제율 30%

제로페이는 이용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어 연말정산에 혜택을 드립니다.

 

2.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할인해 드립니다. 지자체 등에서는 제로페이 요금할인 대상이되는 공공시설을 앞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3. 현재 사용하는 결제앱 사용

소비자는 제로페이 이용을 위하여 별도의결제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간편결제 앱에서 제로페이를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제로페이 혜택 - 가맹점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경감을 위해 소상공인의 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가맹점수수료를 차등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모든 일반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일반가맹점도 저렴한 수수료율을 적용합니다.

 

 

제로페이의 수수료율은 직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결정되는데 매출이 8억원 이하는 수수료율이 0%이기 때문에 가맹점에서 부담하는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8억원초과~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의 수수료율이 발생합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모든 일반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가맹점도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한다고 합니다.